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제품 사용 리뷰] 모션센서보다 활용도가 높은 재실센서 소노프 재실센서 SNZB-06P

by 이미에스타 2024. 4. 29.
반응형

소노프에서 작년 하반기에 재실센서 신제품을 출시해서 구매했었어요.

구매는 소노프 공홈에서 구매했고, 제품 가격 $14.90에 배송비 $3.66을 포함해서 총 $18.56에 구매했어요.

 

 

배송은 조금 오래 걸려서 약 25일 정도 걸려서 받았어요.

 

│구매하게 된 이유

 

재실센서는 아카라 제품도 있고, 투야 제품도 있고, 다른 종류지만 시하스의 카운터센서도 있는데, 대부분의 재실센서류는 최소 5만 원 이상의 가격이라 다소 비싸다고 생각했어요.

모션센서의 경우는 입, 출입했을 때의 감지능력은 좋으나, 사람이 공간에 머무르고 있을 때 움직임이 없는 경우에 감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화장실과 같은 공간에서의 활용도가 떨어져요.

재실센서의 경우 움직임이 없더라도 사람을 감지해서 재실여부를 판단해 줘요.

소노프 재실 센서 SNZB-06P는 PIR 방식과 Rader방식 중 Microwave rader 방식을 사용한 제품이에요.

│간단한 PIR 방식과 Microwave rader 방식 설명

PIR 센서는 열 에너지를 감지하여 작동하고, 좁은 범위의 감지에 적합하며 실내 환경에서 주로 사용돼요. 반면에 Microwave rader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감지하고, 넓은 범위의 감지실외 환경에서의 사용에 적합해요.

 

│소노프 재실센서 설치 조건

  • 플랫폼 선택 : Sonoff eWeLink App, SmartThings(엣지 드라이버), Alexa, Google Home, Alice and IFTTT, Home Assistant(ZHA or Z2M)
  • 네트워크 방식 : ZIGBEE 3.0(허브 필요)
  • 전원공급 : 5V 1A
  • 설치방법

 

이미지 출처 :  Sonoff 공홈

 

│소노프 재실센서 언박싱

패키징은 주황색 박스에 심플하게 포장되어 왔어요. 먼 길 오느라 고생했는지 박스는 조금 눌려있었지만 이 정도면 양호하네요.

 

 

제품 구성은 제품 본체, 자석 거치대, USB C type 케이블, 거치대 고정용 Tape, 벽고정용 나사, 케이블 정리용 클립, 설명서로 되어 있어요.

아답터는 동봉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어요.(애플 따라서 다들 아답터는 안 넣어 주네요...)

 

 

제품 본체는 아담한 사이즈로 설치하기 좋아 보였고, 자석거치대와 잘 어울렸어요.

자력이 꽤 강해서 설치할 때 좋아 보였어요.

 

 

│소노프 재실센서 Home Assistant Z2M 설치

재실센서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한 후 전원을 공급해요.

Home Assistant의 Z2M 메뉴에서 연결허용을 선택해요.(가까운 라우터를 선택하는 게 좋아요.)

 

 

재실센서 상단의 버튼을 5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버튼의 LED가 깜빡거리며 페어링 가능 상태로 변해요.

잠시 후 Home Assistant의 Z2M 페이지에 연결 완료 메시지가 뜨면 설치가 완료된 거예요.

배터리 방식이 아닌 아답터로 전원 공급을 해주는 장비라서 Router 역할도 해줘서 활용도가 한층 더 올라가네요.

 

 

Zigbee map을 통해 봤을 때 연결 상태도 양호해 보였어요.

 

 

통합구성요소 - MQTT - Sonoff 재실센서에서는 센서의 민감도, 재실감지 시간을 설정할 수 있고 센서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사항

재실센서 설치위치를 잘 선택해야 해요. 재실센서 주변에 공기청정기나 가습기가 있으면 재실감지를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Sonoff eWeLink App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Sonoff의 허브를 별도로 구매해야 해요. 굳이 재실센서를 위해서 Sonoff 허브까지 구매하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Home Assistant의 Z2M을 사용 중이라면 Z2M 설정 페이지의 OTA 메뉴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했어요. 물론 eWeLink App 보다는 최신 버전 반영이 빠르게 안 되지만 그래도 아예 안 되는 것보단 괜찮은 것 같아요.

 

 

펌웨어를 1.0.5 이상으로 올려야 재실감지 시간을 15초로 설정 가능해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Sonoff operation guide를 참고하세요.

https://sonoff.tech/product-review/tutorial/snzb-06p-firmware-upgrade-and-home-assistant-operation-guide/

 

│마무리

처음 재실센서를 받았을 때는 펌웨어 버전도 낮고, 설치 환경의 영향을 받는 줄 몰라서 재실센서가 고장 난 건지 제품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 같다고 생각되어서 방치하고 있었어요.

그래도 사용해 보자는 마음으로 구글에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설치 환경도 조정해보니 정상적으로 잘 동작해서 아주 만족스럽게 자동화를 구현해서 사용 중이에요.

저렴한 가격과 기존 사용 중이 플랫폼인 Home Assistant 와의 연동성 그리고 Zigbee router 기능, 빠른 재실 감지시간은 Sonoff SNZB-06P를 구매할 충분한 이유가 될 것 같아요.